희 망 !

어느 사람이 운전을 하고 가는데 갑자기 차 앞으로 야구공 하나가 굴러왔습니다. 급정거를 하자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우르르 뛰어나와 ‘아저씨 죄송합니다. 상대 선수가 홈런을 쳤거든요.’라며 사과를 하였습니다. 홈런을 맞은 아이들의 표정이 너무 밝아 아이들에게 ‘상대방이 홈런을 쳤는데 기분 나쁘지 않니?’ 그러자 ‘아니요. 기분 나쁘지 않은데요. 원래 그 아이는 홈런을 잘 치거든요’ 아무렇지도 않은 듯 대답을 하였습니다. 이에 ‘너희 팀 투수가 잘 못 던졌기 때문이 아니니?’ 라고 묻자 ‘아니에요. 우리 팀 투수는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우리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걸요’ 라고 말하였습니다. 팀이 8:0으로 지고 있다는 말에 ‘그래도 실망치 않아?’ ‘왜 실망을 해요. 우린 아직 한 번도 공격을 하지 않았는데요.’ 라는 말을 남기고 아이들은 쏜살같이 야구장을 향해 달려 들어갔습니다. 한 동안 신사는 차 안에서 혼잣말로 중얼거립니다. ‘왜 실망을 해요? 우린 아직 한 번도 공격을 하지 않았는데요’ (김요한 “인생 비타민, 응원”)

우리도 인생을 살다보면, 홈런을 맞을 때가 있습니다. 8:0이라는 게임으로 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실망할 필요가 없는 것은 아직 우리에게는 공격의 찬스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최고의 순간은 오지 않았다”라는 말이 있죠. 정치적 신념으로 오랜 동안 감옥에서 보내야 했던 터키의 감옥의 시인 ‘나짐 히크메트(Nazim Hikmet 1902~1963)’는 <진정한 여행>이라는 시에서 이렇게 노래합니다.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여지지 않았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아직 불려지지 않았다. 최고의 날들은 아직 살지 않은 날들, 가장 넓은 바다는 아직 항해되지 않았고, 가장 먼 여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어느 길로 가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가 비로소 진정한 여행의 시작이다.”

기나 긴 감옥의 절망적인 상황에도 그는 희망을 잃지 않고 미래를 노래하였습니다. 가장 훌륭한 시, 가장 아름다운 노래, 최고의 날, 가장 넓은 바다, 가장 먼 여행 이 모든 것이 아직 그의 앞에 펼쳐져 있음을 희망하였던 것입니다. 오히려 역설적으로 진정한 여행이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느 길로 가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라고 말합니다. 매년 새해를 맞이하지만 항상 희망 가운데 시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혀 미래를 예측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마치 8:0으로 지고 있는 아이들처럼 상황은 계속 어려워져만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에 희망이 있는 것은 아직 우리에겐 공격 찬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직 우리가 살아보지 않은 최고의 날들이 앞에 주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희망이 있는 것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 한 선지자를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예레미야29:11)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것은 재앙이 아닙니다. 고통과 어려움과 절망이 아닙니다. 패배와 실패도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는 것은 평안이요 미래와 희망입니다.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앞에 아직 쓰여지지 않은 가장 훌륭한 시, 아직 불려지지 않은 가장 아름다운 노래, 아직 살아보지 못한 가장 멋진 최고의 날이 있음을 희망하며 하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0년의 희망찬 여행을 떠나며 (김귀안)

Comment (2)

  1. Misun kyong 01/22/2020 at 6:50 am

    희망의 글 감사합니다.
    예레미아 29:11 제가 좋아하는 말씀중 하나에요 ~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두려워 말라 .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하신 말씀을 2020 저에게 주신 말씀으로 믿고 하루하루 전진 하겠습니다!

    Reply
    1. Sebitchurch 02/12/2020 at 2:43 pm

      좋아하는 성경말씀 중에 하나였군요..희망이 집사님에게~~

      Reply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